해외살이/Hello Airforce (미공군 라이프)

미공군 장교시험) AFOQT 공부법 리소스, 책, 연습문제, 실제시험

오트밀밀 2024. 12. 2. 08:07
반응형

#미공군장교시험
#미군장교시험



* 하기 정보는 Civilian이 아닌 입대한 미공군 기준으로 안내 드려요.
* 입대한 미공군은 enlisted airmen이라 부릅니다.


미군 장교가 되기 위해선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처럼 대학교를 다니며 ROTC 프로그램을, 나이 조건이 된다면 Air Force Academy로, 혹은 enlisted airmen의 경우 나이가 어리고 대학 졸업장이 있거나 거의 졸업의 끝 무렵일때 근무하고 있는 organization의 leadership 추천 및 선발로 officer가 되는 경우도 있다.

내가 준비하고 있는 route는 OTS로, Officer Training School의 줄임말.

OTS의 경우 미군으로 입대를 한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장교 시험을 준비해 매년 3-4월경 장교시험결과 점수와 본인 평가서, 에세이 등을 모아 제출해 장교가 되는 라우트다. 최종선발이 되면 OTS school이라고 해서 9주 정도 되는 장교학교에 들어가 훈련을 받게된다.

OTS 준비에 있어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바로 AFOQT 시험 점수. 물론 미국 시민권은 기본, 좋은 서류 준비 및 높은 대학 GPA도 한 몫하지만 이후 이런 기본적인게 만족되면 시험 점수가 OTS의 기본 중의 기본 요건으로 손꼽히게 된다. 시험 점수가 없으면 아예 지원자체가 불가하기 때문!



☝🏻요 책 굿굿! Trivium AFOQT Study Guide



* AFOQT란?
미군 장교가 되기위해 치뤄야하는 시험. 미군에 자진해 들어가는 enlist들은 ASVAB을 보고, 장교가 되기 위해선 AFOQT를 치룬다고 보면 된다. 총 12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고 ASVAB과 비교하면 시간은 더 부족하고 시험 보는 항목도 약간 다르다.



* AFOQT 시험과목 및 문제수/시간
1) Verbal Analogies (8 minutes, 25 questions)
2)Arithmetic Reasoning (29 minutes, 25 questions)
3) Word Knowledge (5 minutes, 25 questions)
4) Math Knowledge (22 minutes, 25 questions)
5) Reading Comprehension (24 minutes, 25 questions)
6) Situational Judgment (35 minutes, 16 questions)
7) Self-Description Inventory (45 minutes, 240 questions)
8) Physical Science (10 minutes, 20 questions)
9) Table Reading (7 minutes, 40 questions)
10) Instrument Comprehension (5 minutes, 25 questions)
11) Block Counting (5 minutes, 30 questions)
12) Aviation Information (8 minutes, 20 questions)

이렇게 해서 대략 시험보는 시간은 총 5-6시간 정도. 컴퓨터로 보는 테스트라 개인 페이스에 따라 시험 시간은 차이가 난다. 세시간 만에 풀고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전체 시간 꽉 채워 풀고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 각 항목을 다 공부해야하나?
지원하고자하는 job에 따라 전략적으로 공부할 것을 권장한다. OTS 지원 종류는 두가지로 나뉜다. Non-rated랑 rated로, 파일럿으로 지원한다면 rated, 일반 장교로 지원 한다면 non-rated로 지원하게 됌. Rated의 경우 12개 시험 과목 중 많은 부분을 focus해야하지만 non-rated의 경우 집중해 공부해야 할 부분은 다섯 과목이다. Verbal 점수로 들어가는 Verbal Analogies, Word Knowledge, Reading Comprehension. 그리고 Quantitative 점수에 해당되는 Arithmetic Reasoning, Math Knowledge. 다시 말해 영어와 수학 공부라 할 수 있다. 이 다섯 과목이 중요한 이유는 Verbal 과 Quantitative 점수 커트라인이 있기 때문이며 (Verbal은 15, Quantitative 10) 요 두 항목은 선택하는 직업에 상관없이 OTS 선별 시 memdatory criteria가 되기 때문이다.

☝🏻구글에서 퍼온 참고 테이블. OTS로 지원하는 직업이 무엇이냐에 따라 Subtest Evaluate 과목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 시험 준비는 어느정도 해야하나?
개인차가 클 것 같다. 고등학교/대학교 졸업 후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영어와 수학 공부를 틈틈히 하길 추천한다. 나는 총 3개월간 공부기간을 잡았고 정신없이 focused 해서 공부한건 마지막 시험 전 한달 전. 커트라인 점수가 10과 15라고 해서 그걸 목표로 하면 안된다. 되도록 높은 점수를 받는게 중요하기에 공부는 필수.



* 장교시험 공부책 추천?
Trivium 와 Barron’s, 그리고 현재 enlisted airmen이라면 DoD library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다양한 연습문제와 책과 단어 flash card 등을 무료로 공부할 수 있어 돈 안쓰고 충분히 AFOQT를 준비할 수 있다.

☝🏻AFOQT 책 Barron’s. 최고의 스터디 가이드 중 하나다. 난 두개 다 훑고 Trivium도 다 풀었다..



* 연습문제는 얼마나 풀어야하나?
난 3개월간 pratice test 한 세트 7-8개 정도 풀었던 것 같다. 다 풀고 리뷰하고 잘 모르는 부분은 부분적으로 심층 강화도 곁들였다. 예를 들어 내 취약점은 영지문 빨리 읽고 문제를 제 시간에 풀어나가야하는, 굉장히 시험의 본질적이고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초반에 애를 많이 먹어 더욱더 연습문제 푸는데 목숨을 걸었고 무료 온라인 리소스들도 시간 재가며 최대한 활용했다. 평일에 퇴근하고 2-3시간 공부, 주말은 거의 종일 반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음.



* 실제 시험 난이도와 느낌
사실 실제 시험 문제 접하고는 “수학은 완전 풀만한데?” 라는 생각이 앞섰으나 역시 나의 적은 시간이었다. 수학 두 파트는 그래도 시간 안에 거진 다 풀어나갔는데 역시나 WK와 RC에서 시간이 없어, word knowledge의 경우 아는 문제를 보고도 못 풀고 마우스 클릭 하려는 순간 끝나버렸다는 안타까운 이야기.. 답을 알아도 마우스를 클릭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loading 시간이 있다. 1초가 아까운 시험이기에 이런 2-3초가 시험 풀때 독이 된다.




☝🏻 8월에 처음 시험 준비하면서 적었던 아이폰 노트. 수학 연습문제 1-2개 풀어보고는 내가 느낀 취약한 부분들을 써 내려가며 하나씩 보충해 나갔다.




☝🏻요건 math practice test. 내 시험의 경우 2번처럼 긴 문항은 많이 나오지 않았다.




☝🏻요건 instrumental practice test. 파일럿이 될게 아니라면 크게 신경 안써도 좋은 항목이다. 문제 풀며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던 항목 중 하나.



☝🏻연습 문제 풀면 항상 점수가 제일 낮아 애먹었던 단어 과목. 공부할때 모르는 단어 죄다 정리해서 적고 리뷰도 5-6번 반복해 나갔다.



☝🏻시험 당일 챙겨 갔던 간식. AFOQT 테스트 시간이 길고 6개 서브테스트가 끝나면 휴식시간이 고작 15분 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간단한 먹거리 준비해 감! 6개 과목 다 풀고 시험장에서 나온 시간은 11시 40분 정도. 이후에 2시간 정도 문제 더 풀고 최종 시험을 마친 시간은 오후 1시 30분 정도가 됐다.

 

반응형



내 시험은 끝났고 난 이제 점수를 받길 기다리고 있다. 시험 결과가 바로 나오면 좋은데 결과는 2주나 걸린다고 했다. 어느 부대에서 시험 보는지에 따라 결과 받는 시간도 조금씩 다르다고 들었다. 곧 결과지를 받아볼 수 있길…

반응형